그리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그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리고 창문을 열었다.


그래서

어제는 많이 아팠어요. 그래서 결석했어요.

그 새는 날개를 사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날개가 퇴화했다.


그러면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이 길을 따라 가라. 그러면 목적지가 나올 거다.


그리하여

그들은 사랑을 하는 사이이다. 그리하여 두 사람은 부부가 되었다.

우리는 홍수로 집을 잃었다. 그리하여 마을을 떠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열심히 손을 흔들었다. 그러나 선수 중 아무도 돌아보는 사람이 없었다.

아내는 조용히 그러나 단호하게 말했다.


그렇지만

네 말도 일리는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야만 한다.

가기는 가겠다. 그렇지만 주인과는 말도 하지 않겠다.


그런데

아 그렇군요. 그런데 왜 그때는 말씀을 안하셨습니까?

동생은 벌써 숙제를 하고 나갔다. 그런데 저는 아직도 숙제가 많이 남아서 놀 수가 없다.


그러면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이 길을 따라 가라. 그러면 목적지가 나올 거다.


하지만

그의 행동에는 잘못된 점이 많다. 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아버지가 무엇을 묻고 있는가는 명백했다. 하지만 나는 얼른 대답하지 못했다.


다만

내게 있는 것은 다만 동전 한 닢뿐이다.

그는 다만 고개를 저을 뿐 아무 말이 없었다.


그래도

소리를 높여 다시 불렀다. 그래도 대답이 없었다.

네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해도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사실들을 너에게 알려 줘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인간은 말을 한다. 그러므로 동물과 구별된다.


따라서

원유 값이 많이 올랐다. 따라서 국내 기름 값도 조만간 오를 것이다.

가족에게라도 알릴 겨를이 없었고, 따라서 혼자 호젓이 마을로 향하였다.


그러니까

네가 하는 일은 잘못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내 말대로 하라는 것이다.

오늘도 늦게 일어났구나. 그러니까 늘 지각이지.


왜냐하면

나는 그의 실패를 탓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는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다.

고운 말을 쓰는 사람은 마음씨와 몸가짐도 곱다. 왜냐하면 고운 말은 고운 마음씨에서 싹트기 때문이다.


또는

월요일 또는 수요일

집에 있든지 또는 시장에 가든지 네 마음대로 해라.


혹은

아들 혹은 

나는 10년 혹은 20년 동안 외국에 나가 있을 생각이다.


원서 교부  접수

올바른 자원 절약 정신을 학교, 가정  지역 사회에 뿌리내리게 하여야 한다.


한편

철수는 학교에 갔다. 한편 순희는 집에서 자고 있었다.

아군의 실종자는 8000명이었다. 한편 아군이 생포한 적의 포로는 무려 13만 명에 이르렀다.


더구나

비가 오는데 더구나 정전까지 되어 추운 밤을 보냈다.

한마을에 사는 처지에 더구나 한때는 함께 지내다시피 했던 처지에 그럴 수는 없다.


게다가

흐린 날씨에 게다가 바람까지 분다.

집집마다 담을 높이 올리고 게다가 쇠창살까지 쳤다.


아울러

그는 지혜와 용기를 아울러 갖췄다.

꽃들이 피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흥취와 회포를 아울러 자아낸다.


또한

주위 환경이 좋으면 마을의 살림살이 또한 풍족할 것이다.

그녀는 마음도 착하고 또한 건강하다.


더욱이

그 아이는 이 일을 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어리고, 더욱이 몸도 너무 약하다.

이 집에는 문이 하나밖에 없는 데다 더욱이 매우 좁다.


우리 형제는 할아버지가 부르시면  달려가야 했다.

잠옷은 잠잘 때에만 입고, 아침에 일어나면  갈아입어야 한다.


사람은 어둠의 공포를 느낀다. 즉, 빛과 공간을 인식하게 된 데서 오는 두려움이다.

제 애인 이름은 나비입니다. 그러니까 즉, 나비는 사람입니다.


이를테면

내 친구는 이를테면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이다.

꾸벅꾸벅 절을 하는 것은 이를테면 나의 순진한 버릇이었다.


예컨대

잡곡류, 예컨대 보리, 수수, 조, 콩, 팥 등을 많이 먹는 게 건강에 좋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예컨대 병원 대기실, 수감자 면회실, 대학생의 시위가 벌어지는 장소, 선거 유세장 등.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