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렌지에서 찌찌찌, 딱딱, 칫칫 등 소음이 발생하여 신경이 쓰이고 부저의 경고음이 울려 놀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의 원인과 해결책과 함께 설명합니다.


가스렌지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가스렌지에서 어떤 소리가 나는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소리의 종류별로 설명합니다.

◆ 찌찌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난다
가스렌지를 사용할 때 점화 버튼을 누르면 나는 소리는 점화플러그에 스파크가 발생할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즉시 점화용과 메인 버너용 가스가 분사되어 불이 붙지만, 간혹 불이 붙지 않고 소리만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배터리가 소진하거나 버너가 젖어 있거나 버너 또는 점화플러그, 안전장치가 기름이나 먼지로 막혀 있거나 버너 캡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염되어 있는 경우에는 버너 캡 및 삼발이를 제거하고 모든 부품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잘 말린 후 다시 불을 지펴 보십시오. 특히 버너 캡은 뒷면의 홈 부분을 잘 청소합시다. 버너가 막힌 경우, 불완전 연소에 의해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 점화시에 부저 소리가 난다
점화시에 피~ 같은 소리가 난다면 배터리가 바닥났을 수 있습니다. 부저 소리와 함께 전원 표시등이 깜박이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가스렌지도 있습니다. 배터리가 바닥나면 점화할 수 없게되므로 배터리를 교체합시다.

◆ 점화 후 부저 소리가 난다
점화 후 부저음이 울리며 불이 꺼진 경우에는 안전장치가 작동하여 소화되었거나 가스공급이 멈췄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림 요리 등으로 수분이 없어져 눌어붙을 때, 국물이 넘칠 때, 점화 후 2시간 정도 경과했을 때 등에는 안전장치가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기기가 많습니다.

 
◆ 점화시에 북북거리는 소리가 난다
버너가 막혔거나 버너 캡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가스렌지가 기준 이하로 차가워져 있을 수 있습니다.

버너 캡이 뜨거나 기울거나 있지 않은 지 확인하고 올바르게 설정하십시오. 또한 버너의 막힘은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버너 캡의 뒷면에 있는 홈 부분 등을 청소하십시오.

 


수명을 맞이한 가스렌지에서 원인불명의 소리가 들린다면


가정용 가스렌지의 수명은 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구입 후 10년 가까이 지난 가스렌지에서 상기 이외의 원인으로 이상한 소리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부품 등의 열화에 의한 결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대로 계속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업체에 수리를 의뢰하거나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