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타블렛에서 작업 중 실수로 중요한 데이터를 지워버렸을 때 떠오르는 것이 컴퓨터의 휴지통 기능입니다. PC에는 파일을 삭제하고 복원하기 위한 편리한 휴지통 기능이 있습니다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홈화면이나 설정페이지를 찾아보아도 휴지통은 보이지 않습니다.

Android에는 휴지통 기능이 없다

불행히도 Android에는 휴지통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삭제된 앱 및 데이터는 어디에 저장되는 것도 아니고 완전히 사라집니다. 따라서 앱 등을 제거하는 작업은 신중해야 합니다.

PC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휴지통에 임시보관이 되지만, 완전히 제거하려면 일일이 휴지통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한편 Android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삭제하면 즉각 삭제되므로 PC의 번거로움이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Android에는 컴퓨터와 같은 휴지통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수로 삭제한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 앱과 복원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 앱으로 데이터를 복원

Restore Image (Super Eas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lpacasoft.restoreimage

감춘 화상을 복원(초 간단하다) - Google Play 앱

감춘 화상을 복원! 감춘 화상을 역시 되돌리고 싶다! 잘못해서 화상을 감췄다! 그런 분은 이 앱을 사용하고 보세요! 감춘 화상의 복원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특징 초 간단하다! 지식 불요.

play.google.com


1) 앱을 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
2) '복원 가능한 이미지 검색'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복원이 가능한 이미지를 스캔해줍니다.
3) 스캔이 완료되면 복원시키고 싶은 이미지가 들어있는 폴더를 탭합니다.
4) 폴더 내의 복원시키고 싶은 이미지를 누르고 오른쪽 하단의 '복원'을 선택하면 삭제된 이미지가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복원됩니다!

◆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복원
Google 계정에 백업을 되어 있다면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1) 설정페이지에서 '계정 및 백업'을 엽니다.
2) '백업 및 복원'을 탭합니다.
3) '데이터 복원'을 탭하면 복원이 완료됩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기


◆ 파일관리자의 설정을 검토
파일관리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파일을 정리하고 관리해주는 앱입니다. 파일관리자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SD카드에 저장하면 실수로 지워버린 데이터를 복원하기 쉬워집니다. 다양한 파일관리자 앱이 존재하지만, 'File by Google'을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1) 'File by Google' 앱을 탭합니다.
2) 왼쪽의 메뉴마크의 '설정'을 탭합니다.
3) 'SD카드에 저장'을 ON으로 하면 스마트폰 본체뿐만 아니라 SD카드에도 데이터가 저장되게 됩니다.

◆ '휴지통 폴더'를 만들기


'휴지통'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파일을 이동시키도록 습관화합니다. 삭제하기에 아쉽거나 불안한 것들을 잠시 시간을 두고 보관하면 안심이 됩니다.

마무리

Android에는 휴지통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삭제는 할 수 있지만 복원하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용한 앱 및 복원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의 복구가 가능하고 평소 SD카드와 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백업해 둔다면 만일의 경우에 큰 도움이 됩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