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Švihovec


Android 앱은 일반적으로 Google Play에서 구할 수 있지만, 만일에 대비하여 설치하는 동안 앱 파일(apk파일)을 백업해두면 안심됩니다.

Android에서 apk파일을 백업해 두는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앱 업데이트 후에도 apk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다
- 사전 설치된 앱을 삭제해도 apk로 다시 설치할 수 있다


전용 앱으로 설치중인 apk를 추출하는 방법


'Apk Extractor'라는 앱을 사용하면 Android에 설치중인 앱 apk를 추출하여 내부 스토리지의 지정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Apk Extracto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xt.ui

APK Extractor - Google Play 앱

APK Extractor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앱을 SD카드에 APK형태로 추출합니다. * 빠르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 시스탬 앱을 포함한 대부분의 앱이 추출 가능합니다. * 루트 권한을 필요로 하지 않습

play.google.com


1) Apk Extractor를 실행하면 Android에 설치중인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앱 이름을 검색하면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2) 원하는 앱을 탭하면 내부 스토리지의 'ExtractedApks' 폴더에 apk파일이 저장됩니다.
파일관리 앱으로 확인되면 OK입니다.


adb코멘드로 설치중인 apk를 추출하는 방법


adb코멘드 환경을 갖춘 PC가 있다면, Android에 설치중인 앱의 apk를 추출하여 그대로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로 타사 앱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방법은 사전에 2가지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 PC에서 adb코멘드을 사용할 수 있다
- Android에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한다

스마트폰을 PC와 연결 후, adb코멘드로 apk를
추출합니다.


추출한 apk를 설치하는 방법


Android에서 '알 수 없는 소스의 앱'을 허용하여 추출한 apk를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