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ning Brew


마스터키는 하나로 많은 잠금장치를 열 수 있는 열쇠의 대장입니다. 호텔 등에서는 마스터키가 상비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객실 열쇠를 잃어버렸거나 훼손되었을 때 등에 매우 유용합니다. 아파트 등 관리자가 마스터키를 가지고 있으면 만일의 경우에 유용합니다.

이 마스터키는 다른 키와 같이 스페어 키(예비 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제작이기 때문에 스페어 키를 만드는 것은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마스터키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마스터키의 기본


모든 객실을 열 수 있는 마스터키는 '부모 키'라고 하며, 한 객실만 열 수 있는 열쇠를 '아이 키'라고 합니다. 임대 주택 입주 시에 전달되는 키나 호텔에 숙박할 때 전달되는 객실의 열쇠도 전부 아이 키입니다. 아이 키는 부모 키보다 모양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 키와 아이 키를 아마추어가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면 외형으로 판단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스터키로 잠금장치를 여는 방법


열쇠는 열쇠 구멍에 삽입하여 내부의 실린더를 조작하여 열리는 구조입니다. 톱니 부분과 일치하는 실린더가 아니면, 돌려서 잠금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스터키는 실린더 모두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터키 하나로 어느 방도 열 수 있는 것입니다.


왜 마스터키가 필요한가?


숙박 시설에서 화재 등의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손님을 대피시키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러한 비상사태에 많은 열쇠를 갖고, 한 방씩 열쇠를 바꿔가며 잠금을 해제하기에는 너무 오래 걸려 버립니다. 마스터키 하나로 여러 방을 잇달아 열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빠른 구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대 주택 등에서는 장기간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는 마스터키를 사용하여 실내에 들어가 안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열쇠를 분실했을 때도 마스터키만 있으면 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터키는 불시의 비상사태에 필요한 것입니다.



마스터키를 이용한 도어 시스템


마스터키를 조합하고 시스템화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5가지의 키 시스템에 대해 소개합니다.

◆ 마스터키 시스템
1개의 마스터키로 복수의 잠금을 여는 방식을 마스터키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랜드 마스터키 시스템
마스터키 시스템의 그룹이 여러 개 존재하고, 그 모든 그룹을 열 수 있는 열쇠입니다. 예를 들어, 숙박 객실 수가 많은 호텔 등은 층마다 그랜드 마스터키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5층의 그랜드 마스터키라면, 5층의 객실 전체를 열 수 있습니다.

◆ 그레이트 그랜드 마스터키 시스템
그랜드 키 시스템을 더욱 집합시킨 마스터키 시스템입니다. 존재하는 모든 객실을 열 수 있는 열쇠입니다.

◆ 역마스터키 시스템
여러 키에서 특정 잠금장치를 열 수 있는 것이 역마스터키 시스템입니다. 아파트 입구 등 개인의 집 열쇠로 공유 영역의 잠금장치를 열 수 있습니다.

◆ 건설 키 시스템
건설 중인 건물 등 공사 관계자와 소유자가 모두 잠금장치를 열 수 있습니다. 공사가 완료되면 소유자가 정품 키를 사용하는 시점에서 실린더의 구조가 변화하기 때문에 이전의 키를 사용할 수 없게 하는 구조입니다.

Jaye Haych


스페어를 만들 수 있다?


마스터키는 스페어를 작성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마스터키의 중요성에서 스페어 키를 만들 때 신분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구조 때문에 거리의 열쇠공은 만들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 사용하면 범죄에 연루될지도....


만약 어떤 이유로 마스터키가 제삼자의 손에 넘어가 버리면 건물 내부 곳곳에 침투되어 버리는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분실한 경우에는 마스터키를 관리하는 사람까지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마스터키를 분실했을 때는 즉시 통보하고, 마스터키에 따라서는 모든 잠금장치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단순한 분실이 아닌 도난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악용될 우려가 있으므로 즉시 경찰에 상담합시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