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아침 Instagram을 보려고 하니 로그인을 할 수 없게 되어 있고, 낯선 사람이 자신의 계정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에 더해, 그 사람으로부터 "Facebook에서 친구가 일하고 있고, 지금은 자신이 이 계정의 소유자입니다"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니 홀 씨는 10년 전에 출시된 직후의 Instagram에서 '@danny'라는 계정을 취득했습니다. 이와 같이 서비스가 시작된 초기 단계에 취득된 간단한 계정 이름은 희소가치가 높아, Twitter에서는 '@N'나'@jb'라는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제삼자로부터 공격당한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홀 씨도 스팸 메일이나 피싱 메일을 많이 받고 있었기 때문에, 계정 보호를 위해 2단계인증을 활성화하고 암호도 보안이 높은 것을 설정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아침, 홀 씨가 기상하여 Instagram에 로그인하려고 했는데 로그인이 잘되지 않았던 것. 과거에도 계정이 무단 액세스에 의해 일시적으로 로그인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이 때도 홀 씨는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아보니 자신의 계정이 다른 사람에 의해 소유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계정은 잠금이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홀 씨는 연인에게 부탁해 @danny계정과 접촉을 시도했습니다.


새로운 @danny계정에서는 홀 씨의 게시물이 모두 삭제되어 있었고 낯선 인물이 게시물을 업로드하고 있었습니다.


스토리즈에는 "새로운 계정 같아?"라는 게시물도.


그 순간 '@danny'의 계정으로부터 "너의 남자친구가 이 계정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친구가 Facebook에서 일하고 있어 지금은 내가 이 계정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뭔가 필요하면 전화해"라는 메시지가 도착한 것. 그 후, @danny는 메시지를 삭제했습니다.


홀 씨는 지금까지 피싱 메일에 당하거나 2단계인증 요청을 받은 기억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었다고 해도, 그것을 사용하여 액세스를 시도하면 알림이 도착할 것"이라고 말하며, @danny가 도난당한 방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더욱 의심스러운 점은, 홀 씨가 Facebook과 Instagram에 연락해도 회신이 없거나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라는 부자연스러운 메일이 되돌아올 뿐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위로 보아,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Facebook 직원이 누군가에게 계정을 넘긴 것이 아니냐고 홀 씨는 의심하고 있습니다. Facebook과 Instagram에 이메일로 문의해도 대응이 전무해, "다음 할 일을 알 수 없다"고 홀 씨는 결론짓습니다.

일련의 스레드에 Instagram의 CEO인 아담 모세리 씨가 "DM하십시오"라고 답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홀 씨의 반응은 현재로선 없습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