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코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할 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과는 별도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입력해야 하는 코드입니다.

보안코드란 무엇인가?

모든 인터넷 쇼핑몰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보안 의식이 높은 업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보안코드는 카드 본체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 뒷면 또는 표면에 기재된 3자리 혹은 4자리 번호가 보안코드입니다.
신용카드의 종류에 따라 기재되어 있는 부분이나 위치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또한, 모든 카드회사가 보안코드를 채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카드에 인쇄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보안코드의 인쇄가 지워져 버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안코드는 카드번호와 같이 요철이 있는 표시가 아니라 단순히 인쇄되었기 때문에 마모되어 사라져 버리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카드회사에 직접 문의하십시오.
.
어떤 부정행위를 방지하는가

보안코드는 매장에서 카드의 자기정보를 도용하는 스키밍과 무작위로 카드번호를 생성하는 크레딧 마스터 등의 범죄를 방지하는데 유효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악용을 방지하는 메커니즘

보안코드는 신용카드 권면의 인쇄에 의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신용카드의 마그네틱 정보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정보입니다.
자기정보에 포함된 정보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으로 소유자가 아닌 제삼자가 보안코드를 알기 위해서는 신용카드의 본체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이처럼 보안코드는 더 견고하게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스키밍과 크레딧 마스터 등의 부정이용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보안코드 관리는 주의해야...

보안코드 관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피싱을 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피싱은 금융기관이나 신용카드 회사로 가장한 위장 이메일을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보내어 가짜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는 인터넷 사기입니다.


피싱 대책


1)
인터넷 쇼핑몰의 결제 화면, 카드사의 마이페이지 로그인 화면 이외의 페이지에서 보안코드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2)
URL이 SSL인증서가 들어있지 않은 'http://'로 시작하고 부자연스러운 한국어 표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3)
본인확인을 공고히 하기 위해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2단계인증 메일이 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장한 사이트 유도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안코드는 만능인가

신용카드 본체의 도용에 의한 스푸핑과 같은 범죄는 막을 수 없습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