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이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으로 이 기간이 지나도 먹을 수는 있지만, 맛은 보장하지 않는다.

소비기한이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으로 기간이 지나면 안전을 보장하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지나면 제외합니다.

9위 인스턴트 라면
보존기간 : 6개월
저장방법 : 상온

◆ 8위 잼
보존기간 : 1~2년
저장방법 : 반년 이내라면 상온에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이 추천


◆ 7위 생수
보존기간 : 1년~2년
저장방법 : 상온
기본적으로 물에 유통기한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맛있게 마실 수 있는 기간'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6위 레토르트 카레
보존기간 : 2년
저장방법 : 상온
레토르트 카레는 알루미늄 파우치라는 형태가 일반적이며 산소를 제거하여 부패방지를 실현했습니다.

◆ 5위 통조림
보존기간 : 3년
저장방법 : 상온
통조림은 유통기한이 무려 10년이나 지나도 맛의 변질 외에는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관 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캔 자체가 녹슬어 부패될 수 있으므로 요주의!

◆ 4위 건면 파스타
보존기간 : 3년
저장방법 : 밀봉된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
건면은 습기에 약하므로 저장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온에서 보관해도 상관없지만 완전히 밀봉할 수 있는 용기가 아니라면 벌레가 꼬입니다.


◆ 3위 건빵
보존기간 : 캔 5년, 포대자루 1년
저장방법 : 상온
보존식의 대명사.
5년 경과한 건빵을 먹고 설사를 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 2위 서바이벌 식품
보존기간 : 25년
저장방법 : 상온
서바이벌 식품은 동결건조 식품제조의 특수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장기 보존의 비밀은 수분을 최대 98%를 제거하는 고급 동결건조 기술로 25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비상식은 5년 주기로 교체해야 하지만, 서바이벌 식품이라면 불필요합니다.

우주로 향하는 우주비행사를 위해, 레스토랑에서 맛보는 요리 수준의 메뉴를 NASA로부터 의뢰받아 만들어진 것이 계기로, 그 맛은 다른 건조식품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 1위 우메보시
보존기간 : 100년
저장방법 : 상온
우메보시는 염분 농도가 약 18% 이상, 구연산의 작용도 더해져 썩지 않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중의 우메보시는 염분이 8% 전후여서 장기 보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 아이스크림
보존기간 : 없음
저장방법 : -18도 이하에서 냉동
아이스크림 뒷면의 내용을 보면 유통기한의 표시가 없습니다.

◆ 껌
보존기간 : 없음
저장방법 : 상온
껌의 포장지를 살펴보면 유통기한의 기재는 없습니다. 아이스크림처럼 상당한 기간을 저장할 수 있다는 것.

정리

보존성이 좋은 식품이라도 먹기 전에 반드시 곰팡이가 없는지, 냄새는 괜찮은지 등을 확인하고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Posted by 말총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