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4일, 미국과 캐나다의 Google 직원들이 새로운 노동조합인 'Alphabet Workers Union(AWU)'을 결성했습니다. 그리고 Google의 모회사인 Alphabet의 사명을 따서 명명된 AWU의 결성으로부터 3주 후, 세계 10개국에 위치한 Google 노동조합을 포괄한 국제연합 'Alpha Global이 결성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Google Unions Announce Global Alliance : 'Together, we will change Alphabet'| UNI Global Union
https://www.uniglobalunion.org/AlphaGlobal

Google Unions Announce Global Alliance: “Together, we will change Alphabet”

Unions representing workers in 10 countries come together for justice at Alphabet, Google’s parent company

www.uniglobalunion.org


Google workers across the globe announce international union alliance to hold Alphabet accountable -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21/1/25/22243138/google-union-alphabet-workers-europe-announce-global-alliance

Exclusive: Google workers across the globe announce international union alliance to hold Alphabet accountable

The newly formed Alpha Global brings together 13 unions to push Google leadership for real change.

www.theverge.com


google 직원은 회사정책에 탄원서를 제출하거나 사내에서 일어난 성희롱 문제의 대응에 항의하는 파업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Google은 미국의 노동관계법을 관장하는 독립행정기관인 전국노동관계위원회에 "회사에 항의하는 직원의 권리를 제한하고 싶다"고 요청했던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결성된 Alpha Global은 전세계 노동자 2000만명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연합 'UNI Global Union'와 제휴하는 국제연합입니다. Alpha Global에는 미국 · 스위스 · 아일랜드 · 영국 · 이탈리아 · 독일 · 덴마크 · 핀란드 · 스웨덴 · 벨기에 등 10개국에 존재하는 Google 직원에 의해 결성된 13개의 노동조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lpha Global은 성명에서 "Google에 많은 노동자가 '세상을 바꾸고 더 민주적이게 하자"고 모였지만 Google이 노동자의 여론을 억압하고 조직을 단속하며 독점적인 권력을 강화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라며 "Google은 '사악해지지 말자(Don't Be Evil)'라는 지켜야 할 당초의 사명을 오랫동안 잃고 있지만, 우리는 그 사명을 잃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함께 Alphabet에 책임을 지게 하고 함께 Alphabet을 변화시킵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AWU는 국립노동관계위원회에 의해 승인되지 않았고, 현시점에서는 Google의 경영진에 대해 협상을 강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Alpha Global을 결성하여 다양한 국가의 Google 노동자를 통합하고 Google에 압력을 가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UNI Global Union은 2020년 11월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춘 Amazon 직원의 국제적인 파업활동 'Make Amazon Pay campaign'의 조직화를 지원하는 등 세계의 노동자를 단결시키는 시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UNI Global Union의 서기장인 크리스티 호프만 씨는 "Alphabet에 의해 만들어진 Alphabet 문제는 특정 국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서 국제적인 수준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Google 및 그 외 기술자에 의해 시작된 운동은 자극적입니다. 그들은 고용조건을 바꿀뿐만 아니라 기업권력의 집중화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적 힘을 행사하고 있습니다"고 말합니다.


AWU의 회장을 맡은 Google의 Parul Koul 씨는 Alphabet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의 조직은 국경 내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다른 나라의 노동자들과 단결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불평등에 의해 찢겨지고 있는 세계에서 우리 사회와 기업은 전례없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조합을 통해 직원이 힘을 되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Alphabet 같은 대기업이 직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협상할 의지를 가진다면 세계에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기술계열 미디어인 The Verge는 Alpha Global의 노력이 성공하면 다른 거대 하이테크 기업의 근로자에 대해서도 하나의 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사무실과 창고에서 연대하기 위한 템플릿을 제공이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Posted by 말총머리
,